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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 발달단계 이론, 성격형성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29.

성격의 구조 및 성격형성, 프로이트의 발달단계 이론을 통해 성격 발달의 복잡한 틀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면서 우리는 종종 심리적 난관을 나타내는 성격의 성숙 과정의 중추적인 지점을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난국은 마음의 의식적인 부분인 자아와 원초적 본능의 저장소인 원초아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부조화는 개인의 인격형성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불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 발달단계 이론, 성격형성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 발달단계 이론, 성격형성

 

성격의 구조에서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상호작용이 우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분류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인간 행동을 형성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전개됩니다. 원초아는 성격의 기초 역할을 하며 처음부터 존재합니다. 이는 배고픔, 제거, 친밀감과 자기주장과 관련된 원초적 욕구와 같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포괄합니다. 원초아의 쾌락 추구는 놀라울 정도로 즉각적이고 본능에 따라 이루어지며, 결과나 비용에 대한 걱정 없이 즉각적인 필요 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면 원초아는 대신 상상이나 정신적 이미지로 변합니다. 원초아의 이러한 작동 기능을 기본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대조적으로, 자아는 원초아의 쾌락 추구보다는 현실 관리에 중점을 둡니다. 이 시점에서 원초아를 통해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익숙해진 개인은 점차적으로 그러한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실용적 불가능하다는 사실에 직면하게 됩니다. 특정한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부터 개인은 점차적으로 현실을 동화하고 개인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발전합니다. 현실 원칙이라고도 불리는 이 개념은 행동의 잠재적인 영향을 예측하면서 주변 환경이나 상황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숙고를 촉진합니다. 무조건적인 성취를 추구하는 대신, 욕망을 견디고 때로는 안전하게 만족을 확보하기 위해 그것을 연기하는 법을 배웁니다. 자아는 특정 욕구의 충족 또는 억제를 결정하기 위해 이차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필요할 경우 때때로 이를 지연시킵니다. 자아와는 다른 초자아는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내부 평가자 역할을 합니다. 그것은 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우리가 열망하는 사회적 표준, 도덕적 차원 및 문화적 규범을 포함합니다. 청소년기에 우리는 부모와 어른들로부터 교훈을 각인됩니다. 특정한 행동에 대해서는 질책을 받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칭찬이나 보상을 받습니다. 이러한 발전을 통해 도덕적 기준과 원칙이 뿌리내려 질책이나 처벌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을 억제하는 동시에 칭찬이나 보상을 받을 만한 행동을 육성하게 됩니다. 초자아는 일단 확립되면 외부 인센티브와는 별개로 행동을 자체 규제합니다. 초자아의 기준을 충족하면 자신의 행동에 만족감과 자부심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를 따르지 않으면 자책과 내부 비판으로 이어져 불안이나 후회가 커질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불안은 이드의 욕구와 초자아의 처벌 위협 사이의 충돌에서 발생합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억압, 투사, 이동과 같은 방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불안을 완화합니다.

프로이트의 성격의 발달단계와 인간심리

프로이트에 따르면 초기 5~6년 동안의 사건이 성격을 크게 형성한다고 합니다. 이제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단계를 살펴보자. 처음에 출생 후 1년은 구강 단계를 의미하며, 아기는 입술이나 입에 대한 자극을 통해 즐거움을 얻습니다. 구강 단계의 이행에는 수유 및 엄지손가락 빨기와 같은 활동이 포함됩니다. 프로이트의 틀에서 구강 단계는 개인의 즐거움과 만족의 주요 원천이 구강 자극에서 비롯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시기의 경험은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사람이 과도한 좌절감이나 과도한 만족감을 느끼면 의존적인 성향을 특징으로 하는 구강 중심 성격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발달 이론에서 항문기는 아이의 성장 중 중요한 시기로, 대략 1~3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이 시점에서 아이의 초점은 신체 기능, 특히 배변에 대한 통제력을 익히는 쪽으로 옮겨갑니다. 그들은 이러한 신체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만족감과 안도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프로이트의 발달 이론에서 남근기는 3세에서 5세 사이에 발생하는 중요한 시기로, 리비도가 생식기 부위에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로 생식기 부위의 감각과 관련된 내적 긴장과 즐거움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상당한 만족감을 느끼면 이는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격형성으로 정신분석적 이론을 통한 아동기 경험이 성인기에 미치는 영향

이 심리적 단계에서 갈등이 고조되는 경우 성적 호기심의 진행은 초기 단계에서 중단됩니다. 남근기의 성격고정은 자기도취로 나타나며 개인의 매력과 독특함에 집착하고 지속적으로 외부의 인정을 갈망한다. 남근기 이후에는 휴면기가 약 12세까지 연장되며, 이 시기에는 신체적 측면이나 성적 성향에 대한 강조가 약해집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기술 습득에 참여하면서 외부 환경에 초점을 맞춥니다. 사춘기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생식기 단계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남근 단계와 유사하게 리비도는 생식기에 중심을 두지만 상상적인 성적 시나리오가 아닌 신체적 성관계를 통해 성취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성격의 진화에서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독립적인 동기화가 부족할 때 불일치가 나타나 내부 심리적 긴장을 초래합니다. 정신분석학적으로 불안은 기원에 따라 현실적 차원, 신경증적 차원, 도덕적 차원으로 분류됩니다. 신경증과 도덕적 고통은 원초아와 초자아를 조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아가 겪는 어려움에서 비롯되며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더욱이, 다양한 불안 수준은 개인의 성격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아가 불안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자아 방어 메커니즘이라는 숨겨진 보호 전략을 응용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불안을 완화하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유리한 특성을 유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동적이거나 부적절한 적용은 복잡성을 야기하여 개인의 페르소나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틀은 성격 발달에 관한 이론의 기초가 되었지만, 이 형성을 6세 이전에만 국한시키고 모든 설명을 성욕과 연결시킨다는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무의식적인 어린 시절 성적 경험이 갈등과 성인 인격 장애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영향에 대한 그의 믿음은 융과 아들러로부터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신정신분석학'이라는 새로운 정신분석 학파가 개정되고 등장하게 되었습니다.